2021/11 4

[노션/notion] 노션 기본 표 추가하는 방법 (간단한 표 활용)

노션에서 매일 사람들이 제일 기다리던 기본 표 업데이트가 21년 11월 16일 날 진행되었다. 기존의 노션 표는 데이터베이스 기반으로 제작이 되어 개발자가 아닌 일반 이용자들은 사용법에서 약간 헷갈릴 수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드디어 기본 표 사용이 가능해졌다. 🙄 데이터베이스 형식의 표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https://ordinary-code.tistory.com/31 [Notion] 노션에서 데이터베이스(표) 기초 사용법 이해하기 우리가 작성하는 메모 앱에서 원하는 기능 중 하나는 표이다. 표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내용을 작성하는데 자주 이용하는 포맷인데, 대부분 사람들이 엑셀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엑셀에서 사 ordinary-code.tistory.com 기본 표 추가하기 노션에서 추가된..

etc./Notion 2021.11.23

[Notion/노션] 노션의 콜아웃으로 돋보이는 글을 작성해보자! (포인트)

노션 콜아웃 노션 콜아웃을 돋보이는 글을 작성할 수 있다. 콜아웃을 이용하면 돋보이는 글을 작성할 필요가 있을 땐 콜아웃을 사용하면된다. 콜아웃 꾸미기 노션 콜아웃은 기본적으로 회색배경에 아이콘이 있는 형태이다. 콜아웃은 아이콘과 배경을 바꿔줄 수도 있다. 콜아웃 이모티콘 바꾸기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노션에서 이모티콘을 선택해서 변경해줄 수 있다. 기본 전구 아이콘에서 원하는 이모티콘을 변경할 수 있다. 콜아웃 배경 바꾸기 콜아웃의 배경색은 앞에 점을 클릭해서 색택에 들어간 다음에 배경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콜아웃으로 노션으로 포인트를 바로 줄 수 있다.

etc./Notion 2021.11.21

상태관리 라이브러리 리덕스(REDUX)란? (기본 개념)

리덕스(REDUX)란? 리덕스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이다. 리덕스를 이용할 경우 컴포넌트에서 사용할 상태에 관련된 코드만 다른 파일로 분리시켜서 관리할 수 있다. 리덕스를 사용하는 이유 리덕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공통적으로 이용하는 상태를 전역에서 관리를 하기 위함입니다. 프로젝트가 커지면서 컴포넌트구조가 복잡해질 경우 리덕스를 이용하면 유지보수, 코드작성의 효율성을 극대화 해줍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보통 props를 이용해서 Root 컴포넌트에서 하위컴포넌트와 상태값을 주고 받는다. 하지만, 컴포넌트가 한두개가 아니라 여러개가 생성되고, 여러개도 부모 자식간의 컴포넌트로 복잡하다고 가정해보자. 이럴경우 하위에서 값이 변경되거나, 루트에서 변경된 값을 읽으려면 계속해서 컴..

FrontEnd 2021.11.15

노션 업데이트 데이터베이스 그룹화 시키기 (표 그룹화 기능 추가)

노션에서 이번 업데이트 중에서 데이터베이스 그룹화 기능이 추가되었다. 노션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할 기능일 것 같다! 🐣노션 데이터 베이스 그룹화 데이터베이스의 그룹화를 이용하면 할 일과 속성 등에 따라서 좀 더 정교하게 시각화가 가능하다. 노션에서 만든 표에서 점3개를 누르면 그룹화라는 메뉴가 신규로 만들어졌다. 그룹화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속성에 맞는 표 내용을 그룹화시킬 수 있다. 각 표에서 만든 속성으로 그룹화가 가능하다. 먼저 상태별로 그룹화를 진행해보겠다. 그룹화를 적용하면 각 상태에 맞는 표끼리 그룹화가 되어서 나눠진다. 기존보다 좀 더 가독성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션 그룹화 빈 그룹 숨기는 방법 그룹화 시 보고 싶은 상태만 있다면 그것도 설정이 ..

etc./Notion 2021.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