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Notion

[노션기초강의-5강] 노션에서 협업하기 ( 페이지 공유, 링크 공유, 팀원초대하기)

김평범님 2021. 7. 25. 21:41
반응형

노션으로 협업하는 방법

1강부터 4강에서는 노션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가 꾸미는 방법을 알려드렸다.

위의 기능만 사용해도 충분히 노션에서 예쁜 메모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노션의 또다른 장점은

팀원들 혹은 여러 사람과 사용할 때 협업이 매우 편리하다는 것이다.

공유 받은 페이지가 실시간으로 수정되어 모든 멤버들이 최신화된 메모를 볼 수 있다.

 

노션은 특정 페이지를 특정사용자에게공유가 가능하고 

혹은 아예 웹에 공개해서 누구든지 웹에서 내 페이지를 보는 것도 가능하다.

 

 

👩‍👧‍👧특정 사용자에게 페이지 공유하기

먼저 특정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서 외부 사용자를 초대해서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노션 페이지 공유를 이용 할 때

공유된 페이지는 팀원들이랑 잠깐 조별 과제를 하거나,

아님 친구들과 여행계획을 짜거나,

나의 경우 룸메이트와 집에 관련된 내용을 같이 정리하는 페이지로도 이용하고 있다.

이처럼 공통의 주제를 다양한 사람들이 봐야 된다면 노션 페이지를 공유해보자 

 

노션 페이지 공유하는 법 

내가 만든 페이지 중 공유할 페이지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공유 버튼을 클릭한다.

노션 페이지 공유

공유를 누르면 사용자 이메일 주소를 통해서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다.

노션 편집 기능

특정 페이지를 공유할때는 공유받은 사용자에게 권한 설정이 가능하다.

읽기 허용은 내가 작성한 페이지를 보기만 할 수 있는 권한

댓글 허용은 내가 작성한 페이지에 읽고, 댓글까지 보는 것이 가능한 권한

편집허용은 내가 작성한 페이지를 그 초대받은 사용자도 수정할 수 있다.

 

개인 프로 요금제 이상을 사용하면 전체 허용 권한을 줄 수 있는데, 

그 사람이 해당 페이지를 다른 사람에게도 공유가 가능하다.

 

노션 공유된 페이지

내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쓰는 페이지는 공유된 페이지로 따로 탭이 생성된다.

해당 페이지는 이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사용하는 페이지는 

공유된 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노션 공유된 페이지의 하위 페이지는 상위 페이지 권한을 따라갑니다. 

노션 하위페이지 권한 확인하기

노션을 공유해서 사용하면, 해당페이지 하위 페이지는 모두 같이 해당 권한을 따라간다.

 

만약 공유된 페이지에서 하위 페이지는 공개가 되면 안 되는 페이지는 

해당 페이지에 들어가서 권한을 다시 설정해야된다.

 

 

무료 플랜에서 노션 공유 최대 인원은 5명이다.

노션 요금 정책 게스트 수

해당 노션 표를 보면 개인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공유를 해서 페이지를 이용할 때 게스트를 총 5명까지만 초대가 가능하다.

만약 5명이 이상과 해당 페이지를 공유해서 사용해야 된다면

개인 프로 요금제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웹에 노션 페이지 공유하기 

내가 만든 노션 페이지를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웹에 공개해서 다른 사람들이 들어오게 할 수 도 있다.

요즘 노션을 이용해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가 많이 보이는데,

노션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기가 만든 페이지를 웹에 공개해서

모든 사람들이 들어오게 할 수 있다.

 

노션 페이지 웹에 공유할 때

나만의 포트폴리오 사이트,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웹에 공유를 할 수 있다.

노션을 이용하면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을 하나도 몰라도 본인만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노션 웹 페이지 공개 시 주의사항

공유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노션 웹에 페이지를 공개하면

해당 하위 페이지도 모두 웹에 공개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공개해야 될 페이지 내부에 있는

하위 페이지에 공개가 꺼려지는 페이지가 있다면 빼고서 공개를 해야 된다.

 

노션 웹페이지에 공유하는 방법

공개하려는 노션 상단의 페이지에 공유를 누르면

내가 웹페이지에서 접속할 수 있는 주소가 생성된다.

웹에 노션 페이지 공유하기

 

내가 공개한 노션 포트폴리오 페이지이다.

이렇게 페이지를 공유하면 누구든 내가 만든 페이지에 들어와서 내가 만든 페이지를 볼 수 있다.

https://purple-drop-d34.notion.site/Ordinary-Code-babb21475b004fdeb481b5e465cb8fa5

 

Ordinary Code

※현재 페이지는 템플릿 공개용으로 아래의 내용은 실제 업무내용과 전혀 무관합니다. 템플릿 작성 시 해당 내용을 삭제 후 사용해주세요!

purple-drop-d34.notion.site

 

 

노션 웹 페이지에 공유하는 방법

노션을 웹 페이지에 공유를 할 때도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내가 공개한 페이지를 편집을 할 수 있는지, 댓글을 달 수 있는지를 선택할 수 있다.

 

노션 웹에서 공유할때 설정할 수 있는 옵션

 

또는 템플릿 복제 허용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템플릿 복제를 허용해두면, 다른 사람들이 내가 만든 노션 페이지를 복사해서

자기 개인 페이지에 만들어서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