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Notion

[노션기초강의-2강]노션 워크스페이스, 페이지 개념 알기

김평범님 2021. 7. 21. 21:22
반응형

 

노션페이지의 개념이해하기

 

노션은 먼저 워크스페이스 내에 다양한 페이지로 이루어지는 개념이다.

내가 만든 워크스페이스 내에서 관련 페이지를 모아서 관리할 수 있다.

 

혹은 하나의 워크스페이스에서 내가 원하는 주제의 페이지를 여러 개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지금부터 하나하나 쪼개서 직접 노션을 이용해 보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노션 워크스페이스

노션 워크스페이스 개념

노션은 다양한 워크스페이스에 다양한 페이지를 만들어서 사용한다.

노션내 워크스페이스

워크스페이스는 노션에서 하나의 작업공간이다.

노션의 작업공간은 개인, 팀, 회사 들이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고, 개인용을 여러개 만들어서도 사용할 수 있다.

 

노션에서 워크스페이스는 우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션워크스페이스

현재 나의 경우는 팀원들과 협업하는 업무용 워크스페이스 하나와

나의 개인용 노트를 쓰는 개인용 워크스페이스가 존재한다.

 

위처럼 업무가 명확할 경우에는 워크스페이스를 나눠서 관리하는 게 좋지만

이미 워크스페이스 내부에서도 다양한 페이지로 주제별로 나눠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워크스페이스에서도 충분히 주제별로 관리가 가능하다.😎

 

워크스페이스 추가하기

노션에서 왼쪽 사이드에서 워크스페이스를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다.

 

만약에 추가적으로 워크스페이스가 필요하다면 왼쪽 위의 점 3개를 누르면

워크스페이스 생성 또는 참여를 눌러서 워크스페이스 생성을 누르면 새로운 워크스페이스를 만들 수 있다.

워크스페이스 생성하기

노션 워크스페이스는 팀용, 개인용으로 이용할 수 있고

팀용을 이용할 때는 매달 금액이 발생하지만

개인 사용자의 경우 노션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노션 워크스페이스 생성

 

워크스페이스 변경하기

워크스페이스를 여러 개를 생성했다면  왼쪽 위 상단에서 원하는 워크스페이스를  선택하면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다.

단축어는 ctrl 숫자를 누르면 워크스페이스를 바꿀 수 있다.

 

워크스페이스 이름 변경하기

이제 처음 생성한 내 워크스페이스를 나만의 주제를 담은 워크스페이스로 관리하고 싶어 진다.

워크스페이스는 아이콘과 이름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워크스페이스 이름으로 바꿀 수 있다.

 

왼쪽 사이드바의 설정과 멤버 > 워크스페이스>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내가 사용할 워크스페이스의 이름과 아이콘을 변경할 수 있다.

노션 워크스페이스 이름 바꾸기

 

 

📃노션 페이지

노션 페이지 개념 이해하기

이제 워크스페이스를 구성하는 페이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페이지는 노션의 워크스페이스를 구성하는 단위이다.

워크스페이스 내 여러 개의 페이지가 존재한다.

노션에서는 각 주제에 맞춰서 페이지를 생성해서 관리할 수 있다.

 

페이지 생성해보기

왼쪽 사이드바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페이지가 모이는 공간이다.

하단의 페이지 추가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가 하나씩 추가된다.

노션에서 페이지 추가하기

 

페이지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 내가 원하는 주제별로 모을 수 있는 여러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다.

아래처럼 내가 원하는 주제별로 페이지를 만들어보았는데, 아래처럼 각자 니즈에 맞춰서 페이지를 구성해보자

노션 주제별 페이지 생성

나의 경우 노션 초보자 가이드,  TodoList,  집밥 레시피라는 페이지를 추가해보았다.

이제부터 각 페이지에 해당 관련된 정보가 생길 때마다 가서 추가를 하면 된다.

 

페이지에 내용 작성해보기

페이지가 추가되면 이제 해당 페이지에 내가 원하는 내용들을 작성할 수 있다.

페이지에서는 앞 가이드에서  알려준 다양한 블록들을 이용해서 페이지를 꾸미는 것이 가능하다.

페이지의 제목과 이모지, 내용들을 넣어가면서 주제에 맞는 기록들을 모아보자.

노션 페이지에 내용 작성해보기

 

 

페이지는 Depth를 가지고 있다

페이지는 내부에 또 다른 페이지를 가질 수 있다.

아래는 내가 만든 집밥 레시피 페이지이다.

루트 페이지 화면

집밥레시피 화면에 /페이지를 입력하면 페이지 안에 페이지를 넣을 수 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집밥 레시피 모음을 화살표로 해서 열어보면

집밥 레시피 모음 페이지 내에 김치찌개 페이지, 치킨 샐러드 페이지, 프렌치토스트 페이지가 하위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페이지 안에 페이지를 이용하면

그룹별로 내가 원하는 정보를 모아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하위 페이지로 관리해서 좀 더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페이지 내 하위페이지 접근해보기

집밥 레시피 모음 > 김치찌개 페이지에 들어오면

노션 위 화면에서 해당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 하위에 위치하는지 보여주는 내비게이션을 보여준다.

 

이렇게 페이지 Depth를 이용한다면 

좀 더 깔끔하고 체계적인 정보를 보관할 수 있는 게 

내가 생각하는 노션의 가장 큰 장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