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Notion

[Notion] 노션에서 퍼센트 반올림 하는 방법(수식 속성 이용하여 소수점 절사하기)

김평범님 2021. 3. 9. 23:32
반응형

노션에서 퍼센트 반올림 하기

🐣들어가기 전 

노션에서 표를 이용해서 수식을 구할 때 퍼센트가 필요할 경우가 있다.

표에서 계산을 할 경우 수식을 이용하는데

수식을 이용해서 퍼센트를 계산할 경우 소수점이 절사가 되사 되지 않고

소수점이 10자리가 넘게 나오는 일이 발생했다.

 

노션 퍼센트 계산 시 소수점이 너무 많이 생성되었다.

 

 

🧮 노션 퍼센트 계산

먼저 노션에서 퍼센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표 속성을 수식으로 변경한 뒤 계산을 해줘야 한다.

먼저 퍼센트를 계산할 속성을 수식으로 변경하고,  계산식은 아래와 같이 적어준다.

prop(일부 값을 가진 속성명) / prop(전체 값을 가진 속성명)

 

노션 퍼센트 계산 방법

위 형식으로 퍼센트를 계산 한 뒤 수식 속성에 숫자 형태를 %로 바꿔주면 우리가 원하는 퍼센트 형식의 값을 볼 수 있다.

 

노션 숫자값 형태 %로 변경

 

🔨노션 퍼센트 절사 하기

위의 방식으로 만들 경우, 앞서 말했듯이 문제가 딱 떨어지는 형태의 경우 %가 깔끔하게 보이겠지만

복잡하고 떨어지는 수식이 아닐 경우 수많은 소수점이 생성되게 된다.

해당 소수점을 보고 싶지 않기에 수식을 좀 더 보완하여 절사 된 형태의 %로 만들어보기로 했다.

 

노션 퍼센트 절사 최종 수식 코드

먼저 퍼센트 절사 수식은 아래를 이용하면 된다.

해당 식을 이용하면 숫자 형태로 값을 반환하는 것이 아닌 한글로 결괏값을 반환한다.

concat(format(round(prop("일부 값을 가진 속성") / prop("전체 값을 가진 속성") * 100)), "%")

 

코드 설명 

사용한 수식의 문법은 아래와 같다.

concat(문자 1, 문자 2) : 문자 1과 문자 2를 결합한 값을 반환한다.

concat을 이용하여 우린 결괏값과 %를 합쳐서 값을 반환하라고 식을 작성했다.

 

 

 

format(값) : 숫자 형태의 값을 문자로 변환한다.

concat의 경우 문자와 문자만을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format을 이용하여 % 계산 한한 숫자를

문자형태로 변경해 주기 위해 사용했다.

 

개발자가 아닐 경우 숫자 32가 문자 32로 변경된다는 내용을 잘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컴퓨터는 해당 값을 이용할 때 해당 값의 타입이라는 것을 검사하는 로직이 있다.

이런 로직의 이유로 숫자 32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문자 32로 바꿔주는 게 format의 역할이다.

 

 

round(값) : 해당 숫자 값의 가장 소수점을  반올림하여 정수 형태로 만든다.

round를 이용할 경우 소수점 2자리, 3자리 등 선택은 할 수 없고 반드시 정수 형태로 값을 반환한다.

 

퍼센트 계산식

위의 경우는 노션의 숫자 속성 중 %를 이용했기 때문에 퍼센트 계산식을

prop(일부 값을 가진 속성명) / prop(전체 값을 가진 속성명)와 같이 끝냈지만,

이번엔 우리가 문자로 반환하기 때문에 노션에서 제공하는 숫자 형태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prop(일부 값을 가진 속성명) / prop(전체 값을 가진 속성명) *100)을 통해 정확히 % 를 리턴하는 계산식을 이용했다.

 

 

 

최종 결과 화면

위의 숫자 형태에서 노션 자체적인 % 기능을 이용하 경우 나타난 소수점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절사된 %값을 표시해주는 수식 형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