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Notion

노션 표 복사 하는 방법 (복제와 링크복사 차이점 알아보기)

김평범님 2021. 6. 23. 19:30
반응형

노션 표 링크복사 복제 차이점

내가 노션을 좋아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단순한 메모 어플이 아니라

데이터 연동과 표에 입력된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난 노션 표를 매우 잘 사용하고 있는데,

가끔 잘 만든 표는 다른 페이지에서 사용하거나 할 때 표를 복사해서 가져갈 일이 있다.

 

이때 표를 복사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2가지 니즈가 있을 수 있다.

  1. 하나의 표를 여러 페이지에 연결하여 어디서 수정하든 이 표의 데이터가 모든 페이지에서 동일하게 관리하고 싶다.
  2. 하나의 표의 내용을 다른 페이지에서 표의 형태는 유지하되 다른 데이터를 입력해서 사용하고 싶다.

노션에서는 이 2가지가 모두 가능하다

 

 

노션 표 링크 복사 방법

만약 해당 표의 데이터를 이 페이지가 아니라 다른 페이지에서도 수정을 원한다면,

표에서 링크 복사를 이용해보자.

표에서 왼쪽 점 6개를 클릭하면 링크 복사 버튼이 보인다.

노션 링크 복사

 

노션 표 링크복사 옵션

링크 복사를 한 뒤 원하는 페이지에 Ctrl+V를 클릭해보면 해당 표의 주소가 복사되게 된다.

주소를 붙여 넣으면 3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노션 표 링크복사 붙여넣기 옵션

  • 해제 : 텍스트 링크형태로 남아있으며,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원래 표 위치로 이동시켜준다.
  • 링크된 데이터베이스 생성 : 복사한 표와 똑같은 모습의 표가 생성된다.
  • 페이지 멘션 : 해당 표가 페이지 링크 형태로 생성됨

 

링크된 데이터베이스 생성 실제 화면

세 가지 옵션은 모두 원본 표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해당 표에서 데이터를 수정하면,

원본 표 역시도 데이터가 수정된다.

복사한 표에서 수정해도 원본도 같이 수정됨

 

링크 복사된 표 확인하는 방법

내가 만든 표가 링크 복사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앞에 화살표가 있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앞에 저런 화살표가 붙어있다면, 이는 원본 표가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노션 링크복사 표 확인방법

 

노션 표 복제하는 방법

이제 두 번째 경우 해당 표의 형태는 그대로 이용하고 싶은데, 

실제로 사용할 때는 원본과 달리 약간 수정이 필요하거나, 데이터는 다르게 관리하고 싶을 경우는

노션 링크 복사가 아니라 복제를 이용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표 왼쪽 점 6개를 클릭하면 복제 메뉴를 확인할 수 있고,

단축키로는 Ctrl+D를 이용해도 된다.

노션 표 복제

노션 복제된 표 실제 화면

복제로 생성된 표에서는 데이터를 수정해도

위 원본 표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노션 표 복제하기

 

이렇듯 노션 표를 복사해서 사용할 때는

본인의 원하는 표 사용법을 생각해서 복제와 링크 복사 둘 중 나의 상황에 맞는 형태로

표를 복사해서 사용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