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End

[node.js] Database BIT 데이터 JSON에서 변환하여 사용하는 방법(Buffer)

김평범님 2021. 2. 24. 21:25
반응형

Buffer JSON으로 변환하기

🐣들어가기 전에

Database 필드 중 데이터 유형이 BIT인 경우 데이터를 Query를 통해서 가져왔다.

해당 값을 가지고 Node에서 작업을 하려고 했는데, 데이터 값을 콘솔 로그로 찍어보니 <Buffer 00>이라는 값이 찍힌다.

나는 해당 필드에 저장된 값을 봐야 되는데 어떻게 변환시켜야 하는 것인가 찾아보기로 했다.

 

 

Buffer란?

이진 파일(binary file)을 저장하는 데이터 포맷이다.

컴퓨터 저장과 처리 목적을 위해 이진형식으로 인코딩 된 데이터 형식의 파일이다.

버퍼 형태로  데이터를 처리할 경우 데이터를 효율 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한다.

 

 

DB에서 query를 날린 뒤 나온 비트 형식의 데이터를 bitData변수에 넣어준 뒤,

콘솔 로그를 찍어보면 Buffer 형태로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const bitData = DB에서 받아온 BIT 데이터가 넣어진 변수;
console.log(bitData);

 

 

 

😎 해결 방법

찾아본 결과 매우 간단했다. bitData에. toJSON()을 붙인 뒤 다시

콘솔 로그를 찍어보면 DB에 저장된 0이라는 값이 data라는 key값에 배열 형태로 들어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console.log(bitData.toJSON())

toJSON()

toJSON() 메서드는 Buffer 객체를 JSON 기반으로 변경해주는 메서드이다.

 

개발을 하다 <Buffer ~~>로 이루어진 값으로 데이터가 출력된다면 toJSON()을 이용하여

buffer 데이터 값을 JSON 형태로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는 값으로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

 

 

 

 


Reference

www.w3schools.com/nodejs/met_buffer_tojson.asp

 

Node.js buffer toJSON() Method

Node.js buffer toJSON() Method ❮ Buffer Module Example Return the buffer object as a JSON object: var buf = Buffer.from('abc'); console.log(buf.toJSON()); Run example » Definition and Usage The toJSON() method returns a JSON object based on the Buffer

www.w3school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