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Notion

[Notion]노션페이지를 웹으로 공개하면 몇 명이 들어올까? (HITS 이용기)

김평범님 2020. 12. 20. 16:56
반응형

Notion 하루방문자 수 알아보기

 

 

최근에 나의 필요에 의해서 Notion Template을 몇 개 만들었지만,

여러 사람들도 함께 이용하면 좋을 것같아 트위터나 오픈 채팅 쪽에

나의 노션 템플릿 링크를 공유해보았다.

 

 

 

 

🔗 노션 개인 공간 특정 페이지 공개하기

노션에서 개인공간에 만들어진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나만 볼 수 있지만,

특정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우측 상단 공유 버튼을 클릭한 뒤 웹에서 공유를 활성화시키면,

해당 링크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내가 만든 페이지를 누구나 볼 수 있다.

 

Notion 공유 속성

 

편집과 댓글을 허용하면 다른 사람이 나의 페이지에 내용을 쓰는 것도 가능하며,

불특정 다수가 아니라 특정사람에게만 공개를 원할 경우는 이메일로 공유도 가능하다.

 

 

 

 

 


👩‍👩‍👧 노션 공개 페이지 방문자 확인하는 방법

그럼 이렇게 공개된 페이지는 얼마나 활성화가 될 수 있을까?

단순히 링크만 공개하면,  해당 페이지를 몇 명이 보고 가는지를 알 수 없다.

나의 경우 내가 열심히 만든 템플릿을 좀 여러사람이 봤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었기 때문에

이 활성화 정도를 눈으로 확인해 보고 싶었다.

 

Notion Embed 기능 활용하기

Notion에서는 현재 Embed 블럭을 만들 수 있다.

해당 블럭을 이용하면 다른 사이트에서 만들어진 외부 코드 실행이 가능하다.

우린 이 기능을 이용하여 해당 Notion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다.

 

Notion embed 블럭 

 

📊 Notion 페이지에 HITS 카운터 연결하기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보자.

hits.seeyoufarm.com/

 

HITS

Easy way to know how many visitors are viewing your Github, Website, Notion.

hits.seeyoufarm.com

 

해당 사이트는 나의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했는지를 보여주는

visitor counter를 만들어주는 사이트이다.

 

HITS 사이트

 

 

내가 확인하고 싶은 URL 주소만 넣어주면 바로 embed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들어주니

매우 간단하여 누구나 할 수 있다.

 

 

 

카운터 연결할 Notion 페이지 URL 복사하기

 

HITS 사이트에  TARGET URL에 내가 방문자를 카운팅 하고 싶은 노션 페이지 URL을 입력해야 한다.

우리는 Notion에서 우측 상단 공유 버튼을 클릭하여 

웹에서 공유를 활성화시킨 후 하단의 링크 복사를 클릭하여 해당 URL을 복사해온다.

 

Notion 공유 속성

 

 

 

HITS 사이트에서 MARKDOWN코드 생성하기

 

링크를 복사했으면,  HITS 사이트에 TARGET URL에 입력해주면

하단 MARKDOWN에 뭐 어려운 코드가 생성된 걸 볼 수 있다.

우린 그냥 그 코드를 카피해준다.

 

HITS 사이트 TARGET URL입력 시 화면

 

만약 해당 Notion페이지에 특정 컬러를 포인트로 잡고 있다면

OPTION 기능에서 해당 카운터 색상을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HITS OPTIONS 색상 변경

 

 

 

Notion Embed 코드에 MARKDOWN 코드 연결하기

 

이렇게 가져온 코드를 Notion에 Embed코드에 링크를 입력해주면 끝이다.

 

embed를 이용하여 HITS Notion에 연결 하는 방법

 

크기가 클 경우는 끝에 커서를 놓으면

검은색 선이 생기며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하여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 

hits 크기 조절하기

참고할 점은 hits의 경우 내가 접속할 경우도 카운팅이 된다는 사실이다.

테스트하면서 벌써 3명이 들어왔다고 카운팅이 되었다. 😃

 

 

 

 

 

📈 HITS HISTORY 이용하기

HITS 카운트를 연결하면 Notion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왼쪽은 오늘 방문한 숫자 오른쪽은 총 방문한 사람 숫자가 표시된다.

 

오늘 7명이 방문했고 총 254명이 방문했다.

 

 

이것만으로 큰 정보가 되지만, HITS 사이트에 SHOW HISTROY를 이용하면 

일별로 방문자 추이도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메뉴에서 URL을 복사해서 넣어주면 일일 카운터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카운터를 연결한 후 일일 방문자가 가장 많은 날은 69명이 왔다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HITS SHOW HISTORY

아직은 12월에 연결해서 데이터가 적지면

시간이 지나면 6개월 정도의 방문자 추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

 

 

 


💁‍♀️ 마무리하며

색상까지 커스텀이 가능하여 해당 페이지의 디자인을 유지하고 갈 수도 있으며

코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URL만 복사하면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스럽다.

 

여러분도 해당 기능이 마음에 들었다면 github페이제 들어 가서 STAR를 눌러주면 된다.

 

github.com/gjbae1212/hit-counter/stargazers

 

gjbae1212/hit-counter

:rocket: Easy way to know how many visitors are viewing your Github, Website, Notion. :tada: - gjbae1212/hit-counter

github.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