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Notion

개인이 노션 잘 활용하는 방법 5가지 - 노션 첫 사용하는 분을 위한 글

김평범님 2021. 4. 2. 22:46
반응형

개인이 노션 활용하는 5가지 방법 =

내가 Notion을 사용하는 이유

요즘 핫한 메모 어플인 노션

처음엔 무료 플랜의 경우 블록 수 제한이 있어 활용하는 데 있어 고민이 있었지만,

지금은 개인들에게는 무료로 풀려서 고민 없이 바로 메인 메모 어플로 사용하게 되었다.

 

내가 Notion을 사용하는 이유는

  • 통일된 디자인(가독성 상승)
  • 표의 데이터베이스화 (데이터베이스로 관리되는 내 정보들을 관련 데이터끼리  연관시켜 관리가 가능하다)
  • 친구와 공유 가능(특정 페이지는 공동 작업이 가능하다)
  • 다양한 기능 제공 (메모 앱이지만, 숫자 수식계산, 이미지, 링크 연결 등 다양한 형태의 블록 기능을 제공한다)
  • 모바일, PC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사용 가능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니, 내가 관리하는 정보를 보다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나의 개인 정보를 관리할 수 있었다. 

 

오늘은 노션을 사용하고는 싶은데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개인적으로 노션을 어떠한 용도로 쓰는지를 소개하고, 이러한 형태로 노션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가길 바란다.

(기능적인 내용이라기 보단 이런 느낌으로 활용한다고 보면 좋을 듯하다.😎

자세한 기능은 현재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꾸준히 업로드 중이니 관심이 있다면,  notion 카테고리 글을 살펴보길 바란다)

 

💰 첫번째, 자산관리

나는 먼저 노션으로 나의 자산 포트폴리오, 자동차 관련 지출 내역 관리, 1년 예금 목표 등 

자산 관리를 노션으로 이용하고 있다.

노션에서 제공하는 표 블록을 이용하면, 엑셀처럼 수식을 이용하여 숫자 데이터 관리가 용이하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현재 나의 모든 자산 정보들은 노션으로 관리하고 있다.

 

노션으로 관리하는 자산 포트폴리오

 

그리고, 나의 경우 룸메이트와 함께 살고 있어서 같이 사용하는 생활비 등을 노션에 관리한다.

 

📕 두번째, 스터디 필기용

노션의 경우 글을 쓸 때 위계 설정이 가능해서 원하는 공부를 할 때 필기용으로 이용하기도 좋다.

만약 노트북 혹은 아이패드와 키보드가 있다면 수업을 들을 때 노션으로 필기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작성하기가 매우 힘들어서 모바일에서는 노션에 작성한 내용을 읽는 정도로만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노션으로 작성한 개인 공부 필기 화면

 

🙋‍♀️세번째,  포트폴리오

처음 사회생활을 나가게 되면 구직을 위해서나, 혹은 이직을 위해서 이력관리가 필요하다.

대부분 사람들의 경우 워드 파일 혹은 구직사이트의 이력서를 작성해 놓는 경우가 많은데

노션을 이용하면 나만의 멋진 홈페이지가 생기기도 하고, 남들과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뭐든 좋다. 내가 좋아하는 일, 자격증, 나의 이야기를 노션에 정리해두어 

나의 이력을 멋지게 관리하길 추천한다.

 

노션으로 만드는 포트폴리오 페이지

✍네 번째,  일정 및 이벤트 관리

개인 다이어리의 경우 아이패드 굿 노트를 이용하지만, 반려묘의 다이어리는 노션에 작성하고 있다.

노션으로 작성한 다이어리에는 이벤트 등을 입력해서 작성하는 용과 나의 히스토리를 관리하는 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노션의 경우 캘린더뷰, 타임라인 뷰 형태로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어 내가 원하는 일정들을 쉽게 관리가 가능하다.

노션으로 만드는 다이어리

🧐다섯번째,  그 외 모든 기록

사실 노션을 활용하기 나름이다. 이외 모든  내용들은 관리할 수 있다.

내가 노션을 추천해서 사용하는 친구의 노션 메인화면이다. 레시피, 꿀팁, 영어신문 및 독서록 등 다양한 형태의 모든 기록을

노션으로 관리하고 있다.

노션으로 할 수 있는 기록 예시

노션의 경우 또 다른 장점은 많은 사용자들이 이미 다양한 템플릿을 공유하고 있다.

자신만의 페이지를 만들어 원하는 템플릿을 다운로드하여 기록을 시작해보자.

어느새 쌓인 나의 아카이브들이 나중에 나의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노션을 활용한 다양한 템플릿

 

노션이 좋다고하는데 어떤 식으로 이용해야 될지 몰랐던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반응형